호스팅 및 홈페이지제작

홈페이지 구축 플랫폼

CMS(content Management System)란?

공공기관, 기업 대학, 단체 및 협회의 사이트에서 여러개의 서브 사이트를 보유하고 관리 할 때 손쉽게 제작, 관리하기 위한 솔루션으로써, 내장된 관리기능을 통하여 전문기술 없이도 홈페이지 개설, 운영, 관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. 본 시스템의 사용 대상은 대학원, 단과대학,학과 또는 행정 부서 등 공식 기구에 한하며, 교내 홈페이지 통합운영 및 관리로 인해 학교 예산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.

필요성

  • 홈페이지 외주 제작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교내 전체 홈페이지 구축과 유지보수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
  • 홈페이지 정보화본부 서버를 이용, 교내 홈페이지 통합운영 함으로써 개별 홈페이지 관리자가 신경쓰지 않아도 보안 강화 및 웹접근성에 대한 대처
  • 급변하는 정보기술(IT)환경에서 홈페이지 구축 및 유지의 어려움

CMS 기반 홈페이지 구축 특징 및 장점

  • 서울대학교 학내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다양한 홈페이지 제작 가능
  • 기관 홈페이지 담당자가 홈페이지 구축 플랫폼을 활용하여 안내 및 게시판 구성의 기관 홈페이지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설정방법 및 관련 메뉴얼에 대한 교육이 필요
  • 미리 구현된 다양한 기능(템플릿, 게시판, 예약, 통합인증, 검색 등)을 활용하여 담당자가 직접 홈페이지 제작 가능
  • 쉬운 디자인 변경 및 홈페이지 콘텐츠 수정
  • PC 및 모바일 환경(스마트폰, 태블릿 등) 환경에서 최적화된 화면 구성
  • 학교 보안정책 및 웹접근성 준수와 상시 모니터링으로 플랫폼내 모든 홈페이지 안전하게 유지
  • 서울대학교 통합인증을 활용함으로써 별도 회원관리를 할 필요 없어 개인정보 유출 우려 해결

CMS 기반 홈페이지 구축시 단점

  • 제공된 표준 포멧 범위 내에서만 홈페이지를 제작해야 함
  • 독창성, 다양성이 요구된 홈페이지는 제약을 받음
  • 기존사이트 게시판 등에 데이터 이관이 되지 않음

주요기능

구분 내용
페이지 생성 및 관리 페이지 생성 및 게시판, 콘텐츠 등 관리 기능
통합인증(SSO) 로그인 서울대학교 통합인증(SSO)를 통한 로그인
권한관리 홈페이지별 관리자 권한 지정
콘텐츠 변경 요청 및 처리 홈페이지 이용자가 신청한 콘텐츠 변경 요청 및 처리 관리
통계/리포팅 게시물, 접속통계, 화면 이용 통계 기능 제공
게시판 게시판 관리 기능을 통하여 다양한 형태의 게시판 생성, 수정, 삭제, 이동
일정관리 기관의 학사일정/세미나/강의/교육 등 일정 관리 및 공개
시설/공간 예약 관리 회의실, 강의실, 세미나실을 등록하여 이용자가 예약
신청 관리 세미나 등의 모집 및 신청/관리 기능 제공
구성원 정보관리 신분별(교수, 직원, 연구원, 학생) 등 소개정보를 관리하여 홈페이지에 노출
인쇄 출력 화면 인쇄 기능 제공